사람사는 이야기 2020. 4. 1. 04:12

집콕 요리, 오조 오억 번 저어 만든 수플레 오믈렛 (feat. 토마토소스)

 

코로나 19로 집콕하는 요즘 집콕 요리로 유행했던

수프레 오믈렛을 저도 한번 만들어 봤어요.

 

 

 

'수플레'라는 말은 프랑스어인데요,

계란 흰자를 거품을 내서 치즈나 감자 등을 넣어

크게 부풀린 과자나 요리를 뜻하는 말이라 해요.

 

 

유명 카페에서 디저트로 내놓는 수플레 오믈렛을

따라 해 보기로 했어요.

재료는 계란 3알, 설탕, 소금, 식용유, 버터예요.

그리고 저는 수플레 오믈렛을 짭조름하게

먹고 싶어서 토마토소스도 준비했어요.

 

 

먼저 계란 3개를 준비해요.

그리고 흰자와 노른자를 잘 분리해줘야 해요.

흰자는 설탕을 넣고 머랭 치기를 할 예정이에요.

 

 

분리한 노른자는 잘 풀어놓고,

수플레 오믈렛의 폭신한 질감을 위해

흰자 머랭 치기를 시작해요.

 

 

원래 흰자를 깔끔하게 분리해야 하는데,

계란을 차가운 상태에서 바로 분리를 시도했더니

노른자가 아주 약간 섞이고 말았어요.

 

 

이렇게 되면 머랭 치기가 아주 힘들어요.

반드시 흰자만 깔끔하게 분리되도록 해주세요.

 

 

수플레 오믈렛 만들기의 핵심인 머랭 치기를

우여곡절 끝에 하고 있어요.

되도록 한 방향으로 젓는 게 포인트고,

설탕은 나눠서 넣어주는 것이 좋아요.

 

 

손 거품기를 이용하여

극한의 머랭 치기를 하고 있어요.

하나로는 왠지 오늘 내로 힘들 것 같아서

손 거품기 2개를 이용하여 머랭을 만들었어요.

 

 

중간에 포기하고픈 욕구를 이겨내고

수플레 오믈렛을 상상하며

기계적인 손놀림으로 머랭 치기를 완성했어요.

 

 

오조 오억 번 저어야 한다는 말이 실감될 즈음

요렇게 예쁘고 단단한 뿔이 올라왔어요.

뿔이 올라오면 머랭 치기는 성공한 거예요.

 

 

머랭이 된 흰자를 조금 덜어 노른자와 섞섞해요.

그리고 섞인 노른자를 흰자 머랭에

모두 부어주세요.

  

 

이때 핵심은 흰자 머랭이 최대한 죽지 않도록

살살 아래에서 위로 올리듯

잘 섞어 주는 게 중요해요.

 

 

반죽이 완성되면 이제 굽기만 하면 돼요.

노른자를 넣으니 거품이 어느 정도

가라앉는 건 어쩔수 없더라고요.

내 팔.. 내 어깨.. 흑흑  

 

 

팬을 약불로 한 상태에서

식용유를 두르거나 버터를 녹여 주세요.

버터만 사용하면 오믈렛의 미는 좋지만

수플레 오믈렛이 금세 타버릴 수 있어요.

 

 

저는 버터를 넉넉히 사용했어요.

버터 없이 식용유만 사용해도 괜찮아요.

 

반죽을 올리고 아랫부분을 적당히 익힌 다음

뚜껑을 덮고 윗부분도 익혀 주세요.

 

 

바닥이 노르스름하게 익고,

윗부분의 물기도 없어진 상태가 되었다면

뒤집개를 이용해 반으로 접어 줘요.

 

 

요렇게 접을 때 가운데 부분이 아직 덜 익어

막 밖으로 삐져나오려고 해요.

뒤집게를 이용하여 가장자리를 살살 다듬어

반달 모양을 만들어 주세요.

 

 

반달 모양을 만든 다음 한번 뒤집은 모습이에요.

모양이 제법 그럴싸하네요.

일단 모양은 수플레 오믈렛이에요.

 

 

이때 뚜껑을 닫고 속까지 익혀주세요.

그리고 불을 끈 다음 남은 잔열로

뜸을 들여 속까지 고루 익혀줬어요.

 

 

속까지 익히지 않으면 약간 비릴 수 있다길래

충분히 익혀 주었어요.

덜 익힌다면 좀 더 빵빵한

수플레 오믈렛이 된다고 하네요.

 

처음보다는 약간 가라앉은 모양이에요.

그래도 빵빵하니 폭신한 질감이에요.

디저트로 즐긴다면 여기에 과일과 함께

꿀, 시럽을 곁들여 먹으면 돼요.

 

 

 

저는 식사로 먹기 위해 토마토소스와

함께 먹기로 했어요.

모 애니메이션에서 나왔던 비주얼이에요.

 

 

소스와 먹으니 간이 적당하니 괜찮았어요.

좀 더 소스가 진했다며 더 맛있을 것 같네요.

다음엔 달달하게도 해서 먹어보려고요.

 

 

식감은 폭신하고, 굉장히 부드러웠어요.

팔 아프게 고생한 보람이 있네요.

손 거품기도 성취감이 있어 재미있지만

전동 휘핑기가 있다면 손쉽게 만들 수 있어요.

 

 

밖에 나가기 어려운 요즘 같은 때

요런 집콕 요리 만드는 것도 재미있어요.

아직 도전해 보지 않은 집콕 요리라면

수플레 오믈렛을 추천드려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곳은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 블로그입니다.

성경 말씀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www.eduzion.org/ref/21697

posted by 초코젤리쿠키
: